본문 바로가기
IT 테크 리뷰/T 테슬라와 일론 머스크

전기차 하면 역시 테슬라, 전기차 시장과 장단점 알아보자

by 정글맨 2020. 5. 26.
반응형

전기차 하면 역시 테슬라, 전기차 시장과 장단점 알아보자

 

테슬라 공식홈페이지



전기차 하면 역시 떠오르는 단어는 테슬라!

 

테슬라는 전기자동차, 자동차 소프트웨어, 에너지 저장장치를 제조하는 미국의 기업이다.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에 본사기 있으며, 회사 이름은 물리학자이자 전기공학자인 니콜라 테슬라의 이름을 따서 지었다. 다시 봐도 회사명은 참 잘 지었다.

시가총액 기준으로 미국 자동차 회사 중 1위, 전세계 자동차 회사 중 2위에 위치하며, 판매량으로 전세계 전기자동차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한국 자동차 시장에서 2020년 3월 가장 많이 팔린 수입 자동차인 테슬라 모델 3를 만들고 있다.

전세계 전기차 시장


순수 전기차는 테슬라와 중국의 BYD가 선두주자다. 특히 BYD는 2018년 ‘중국의 실리콘밸리’ 선전(深(수,천))의 모든 택시와 버스를 전기차로 보급했고 그해 23만 대를 팔았다. 수소전기차는 현대차가 2013년 ‘넥쏘’로 세계 시장을 개척했지만 도요타가 이듬해 ‘미라이’를 내놓으면서 경쟁하고 있다. 하이브리드카는 일본세가 강하다. 도요타는 1997년 ‘프리우스’를 출시한 후 다양한 모델로 20여 년간 1500만 대를 팔았다.

전기차의 장점

테슬라 공식홈페이지

전기차의 이점은 구동과 동시에 최대 출력(특히 토크)을 끌어낼 수 있다는 부분에 있다. 내연기관 자동차는 엔진을 회전해 힘을 얻는 구조이므로 이 '엔진 회전 수'에 따른 영향을 받는다. 최대 마력과 토크를 내는 회전 수에 도달하지 않으면 100% 제 성능을 낼 수 없다는 이야기다. 반면, 힘을 쉽게 이끌어내는 전기차는 이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편이다.

또한, 전기차 최대 장점으로 꼽자면 저렴한 충전비용 이라고 할 수 있다. 테슬라의 경우는 전 세계에 있는 슈퍼차저 스테이션을 통해 무료 충전 서비스를 하기도 한다.

기존 엔진을 장착한 내연기관 자동차 보다 훨씬 단순하고 적은수의 부품으로 구동이 가능해, 운영과 유지보수 측면에서도 큰 메리트가 있다.


전기차의 단점


전기차는 충전시간이 길고 가격이 비싸며, 높은 온도에서 폭발 위험과 함께 500번 이상 충전시 배터리 성능이 급격히 저하되는 단점을 가졌다. 

배터리 가격과 배터리 용량에 따른 무게와 충전시간, 배터리 안정성 문제가 있으며, 차량 탑재 전자시설이 많아질수록 전기공급 안정성이 떨어진다는 단점도 있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사고 시 전해질 누출로 인한 폭발 위험이 있고, 충전 횟수 당 급격히 떨어지는 성능내구성, 저온에서는 불안정성 등을 노출한다. 또한 후에 수명이 다한 배터리들은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도 문제라고 한다.

충전만 따져보면 수소연료전지차가 전기차보다 더 편리하다. 수소차는 3~5분 만에 수소를 탱크 가득 채울 수 있다. 반면, 전기차는 이보다 몇 배에서 몇 십 배의 시간이 걸린다.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면 20~30분 만에 80%까지 채울 수 있긴 하지만, 어느 정도 소모하면 또 다시 충전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결국은 전기차 -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최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의 회동은 기대를 모았다.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이야기는 이목을 끌었다. 

이 배터리는 2017년 테슬라 창업에 영감을 준 헨릭 피스커가 개발했다. 1분 이내 충전으로 800km를 달릴 수 있다. 기존 리튬이온배터리의 에너지 밀도는 kg당 255Wh 수준인 반면, 전고체 배터리는 495Wh까지 올릴 수 있다. 밀도가 높으면 배터리를 소형화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다. 리튬이온배터리의 수명은 16만∼32만 km 수준인 반면, 이 배터리는 160만 km다.

전기차는 부품 수가 내연기관차보다 3분의 1 이상 적은 커다란 ‘디지털 제품’이다.
하지만, 국내의 충전인프라는 정부가 올해 말까지 공공 급속충전기 3000기를 설치한다는 계획을 세웠지만 아직 1만1507곳의 주유소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므로 지속적인 확장이 필요하다.

 

테슬라 공식홈페이지


#전기차관련주 #2020전기차보조금 #현대전기차 #현대코나전기차 #전기차충전소 #전기차배터리관련주 #전기차충전요금 #소형전기차 #전기차충전시간 #국산전기차 ##2020전기차보조금 #전기차충전소관련주 #테슬라주가 #테슬라모델3 #테슬라모델X #테슬라모델Y #테슬라모델S #테슬라사이버트럭 #테슬라전기차 #테슬라관련주 #테슬라배터리데이 #테슬라3 #테슬라S #테슬라가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