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모음

코골이 고치는법 완벽정리 - 코골이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자~

by 정글맨 2020. 5. 27.
반응형

코골이 우습게 보다간 큰 코 다친다


편안한 수면의 적 코골이! 밤에 잠을 자면서 코를 골때 나는 소리는 목젖을 포함한 목 주위가 떨리면서 나는 소리다. 비만인 성인 남자, 아래턱이 작고 뒤로 쳐지거나, 목이 짧고 굵은 경우에 자면서 코를 고는 것을 흔히 보는데, 이는 앞서 말한 목젖 주위가 좁기 때문이다. 좁은 틈을 공기가 이동하면서 생기는 마찰로 인해 자연스럽게 소리가 발생되는 것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많은 썰들을 보면, 피곤한 날에는 코를 더 심하게 곤다, 체중이 많이 나갈수록 코골이가 심하다 등 코골이에 관한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어도 코고는 이유가 정확히 무엇인지는 모르고 계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

코골이가 위험한 이유


수면무호흡증은 혈액 속 산소량을 떨어뜨리고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문제가 되는 것은 수면무호흡증이 동반된 경우인데, 숨을 들이쉴 때 생기는 음압이 너무 커져서 목젖과 연구개 및 인두 주위 조직이 들러붙어 숨이 멎어버리는 상태는 수면무호흡증이다. 이는 코골이에서 더 나아간, 보다 심해진 형태이다. 수면 무호흡 치료되지 않으면 심폐계통의 합병증으로 고혈압, 부정맥, 심지어는 돌연사를 초래하기도 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코골이 대표적인 원인


가장 큰 원인은 비만이다. 하지만 마른 사람도 복합적인 이유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비만 외의 개개인의 코골이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쉽지 않다.

코 고는 소리는 기도가 극심하게 좁아지면서 공기가 기도 주변의 구조물을 마찰시키면서 발생하게 된다.
개개인마다 기도가 극심하게 좁아지는 원인이 다양하므로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파악해 볼 수 있는데
수면다원검사는 약 6시간 정도 잠을 자면서 환자의 수면 상태와 코 고는 증상을 유심하게 살펴보는 검사다​

잠을 자기 전에 신체에 약 20여 개의 센서를 부착하게 되는데, 이를 통해 코 골 때 호흡 상태 변화를 세밀하게 관찰한다. 
센서는 잠을 자는 동안 신체 전반에 일어나는 변화를 기록하고 의료진은 해당 기록을 통해서 진단을 내리게 된다.

 

코골이를 치료를 위한 다양한 방법

 


체중을 줄여보자.

​체중이 과하게 나가면 목 부위에도 지방 조직이 쌓이면서 기도의 공간이 줄어들게 된다.
그러므로 과체중이라면 체중을 줄여서 호흡 상태와 다양한 측면에서 건강을 개선해 보자. 
비만은 기도 주변에 살이 찌면 코골이를 악화시킨다. 과식을 자제하고 일주일에 2~3번씩 가벼운 조깅이라도 해주시는 걸 추천! 사실 전 비만일때는 코골이도 심했는데 꾸준히 관리하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면서 코골이가 치료되었다는 사람들이 많다.

아예 마른 사람이 코를 고는 게 아니라면 주된 원인은 비만. 때문에 일단 체중을 줄이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 된다. 음주를 하면 살들이 더 늘어지기 때문에 코골이가 심해진다. 음주를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치맥 금지 즉, 이전에는 코를 골지 않다가 살이 찐 후에 코를 고는 사람이라면 아래의 방법을 시도하기 전에 먼저 살을 빼는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잠자기 전에 금주, 금연​

잠자기 전에 술을 마시면 코골이가 심해진다. 술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은 신경을 마비시켜서 기도 주변 근육을 더더욱 완화시키기 때문이다. 게다가 술을 먹고 자면 소변이 자주 마려워서 수면 분절이 발생해 수면의 질을 저하시키기도 한다.

코를 골고 싶지 않다면 적어도 잠자기 4시간 전에 금주하고,, 금연을 하라는 이유는 유해물질이 기도의 염증을 일으키게 만들기 때문이다. 염증이 일어나서 붓고 가라앉기 전에 다시 담배를 피면 기도를 더더욱 좁게 만들 수 있으므로 금연도 도움이 된다.

술과 담배는 기도에 손상을 가하고 목젖 근육의 탄력을 떨어 뜨린다는 사실!


수면 자세를 옆으로 바꾸고 목 위치를 조절

사람은 똑바로 누워있을 때보다 상체가 15도 정도 위로 올라와있거나 옆으로 돌아 누웠을 때 기도가 넓어진다.
코골이 환자가 똑바로 눕게 되면 코 고는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왜냐하면 목에 많은 압박이 가해지고 구강 구조물이 뒤로 처지면서 기도를 막하게 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옆으로 누워서 자는 자세로 바꾸면 코 고는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될 수 있다.
이미 습관적으로 자세가 굳어진 상태라면 바꾸기가 힘들 수 있는데, 그럴 때는 베개나 침구류를 사용해서 자세를 고정시켜 보자.

양압기


양압기는 산소호흡기 마스크처럼 생긴 기계로, 콧구멍에 맞는 마스크를 끼고 모터로 동작하는 공기펌프에서 공기를 흡입하는 방법이다. 공기를 강제적으로 호흡기로 쑤셔넣는 방식이기 때문에 그 엄청난 기압에 살떨림이고 뭐고 없이 그냥 흡하흡하 숨을 쉬게 된다. 처음에 양압기를 쓰는 사람들이 공기가 세게 들어오는 거 같지 않아 확인차 마스크를 떼었다가 확 불어오는 공기에 놀라는 때가 많다.

단점은 양압기 가격이 비쌀수 있다. 그리고 기계이기 때문에 각 부품별로 관리가 필요한데 이게 조금 힘들다. 
비용이 괜찮다면 수면클리닉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고 치료 받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코골이방지 #코골이 #코골이방지기구 #코골이방지밴드 #코골이수술 #코안고는법 #코골이방지베개 #코골이배게 #코골이비만 #코골이수술잘하는병원 #높은베개코골이 #코골이제품

반응형

댓글